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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진로교육

진로

by 태백산사자 2023. 6. 13.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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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진로교육의 필요성

함께해요 우리 행복한 진로교육

인생을 행복으로 이끄는 여러 가지 요인 중 중요한 하나는 직업이다. 우리는 직업을 잘 선택해야 한다. 잘 선택한다는 것은 답이 있는 것이 아니다. 사람마다 다르다. 나에게 맞는 직업이 따로 있다. 내가 좋아하고, 내가 잘하고, 내가 하고 싶은 직업이 좋은 직업이며 나를 행복으로 이끌어 줄 직업이다. 나에게 맞는 직업을 찾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 세계의 폭넓은 탐색이 필요하다. 요즘 학생들은 공부하지만 꿈과 진로에 대한 구체적 생각이 없다. 스스로 공부하게 되는 원천(동기)이 없는 관계로 학생들은 공부가 즐겁지 않다.

학생들에게 공부가 즐거운 놀이가 되게 하기 위해서는 학생 저마다의 꿈을 찾아 주어야 한다. 학교와 부모가 함께 우리 아이의 꿈을 찾아 주어야 한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어떠한 진로교육을 받는지, 학부모가 먼저 이해하고 체험해 본다면 우리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의 꿈 찾는 데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한다.

 

자녀 진로지도의 의미

자녀의 진로발달을 촉진시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 조력한다. 선택된 직업을 준비할 수 있게 돕고, 본인이 선택한 직업에 취업하여 잘 적응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 자녀 진로지도이다.

 

학부모의 자녀 진로지도의 중요성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진로선택과 직업선택에 있어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 이는 어려서부터 일과 직업세계를 인식하고 경험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이나 교육적 환경이 열악하고, 학교나 가정에서 진로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이 자연스럽게 진로를 선택하고 직업을 선택하려면, 흥미와 적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자신의 강점을 키워나갈 수 있게 해야 한다. 가정, 학교, 사회의 교육 환경이 진로교육에 적합하도록 조성되어야 한다. 학교에서는 2012년부터 일부 교육청에 진로전담교사가 배치되어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치는 가정에서는 여전히 선입관과 편견으로 학생들의 올바른 진로선택을 방해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전히 많은 학부모들이 아직도 성적위주의 입신 출세주의적 진로교육관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건전한 진로발달이 지체되거나 왜곡되고 있으며, 학교에서의 취업지도 및 진학지도에 큰 장애요인이 되어 왔다. 학교 선생님들의 진학지도 및 취업지도가 바르게 실현되려면 학부모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

부모의 왜곡된 진로관이나 직업관을 강요받고 있는 청소년들의 어려움을 완화시켜주기 위해서는 학부모 진로교육이 체계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청소년 모두가 각자의 흥미와 적성을 최대로 발현토록 하는 것은 청소년 자신과 모든 학부모들의 간절한 소망이기도 하지만, 국가 사회적으로도 국민전체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길이기도 하다. 청소년들의 재능과 적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가꾸어주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진로지도가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학부모의 학교에서의 역할

학부모는 학교를 통해 자녀 교육을 위탁하고 교육적 협력을 제공하는 학교교육의 원천적 공급자이며 동시에 수요자이다. 또한 학부모는 자녀들 교육의 가장 중요한 주체이다. 따라서 학교는 학부모가 교육현장에 적극 참여하여 폭넓은 교사와 소통의 체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학교와 함께 교육정책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최근 이러한 학부모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인식변화에 발맞추어, 자녀의 꿈과 끼를 발견하기 위해 도입된 자유학기제 운영에 학부모의 학교참여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단순히 학부모로서 수동적 역할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부모가 학교 교육과정 계획부터 실천까지 동반자적인 교육주체로서의 역할 이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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